못하는 비공식부문에 채워져 있다. 여성 정리해고 1순위, 남성의 고용을 위해 여성의 고용은 희생되어도 좋다는 신자유주의 철의 규율, '노동유연화'에 따른 결과이다. 이는 물론 '가족임금제' 아래서 자본주의를 온존 강화시켜주는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성별분업 이데올로기가 작동한 결과이다.
출산'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벗어나 '출산파업'이라는, 사회적 문제에 저항하는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확산되고 있다. 산아제한정책에 따라 아이를 낳지 않고 출산장려정책에 따라 아이를 낳는, 국가적·경제적으로 통제되고 동원되는 '출산'의 의미를 거부하고 있는 것이다.
가족의 중
여성학 강의 자료-<성-아이덴티티(gender-identity)>에서 인용
성-아이덴티티(gender-identity)의 형성이 안정적이다. 다시 말해 미혼부가정과 같이 어머니가 부재한 상황에서 자란 아동은 여성성보다는 남성성이 부각되어 정상적인 가족 형태 안에서 자란 아동보다 아이덴티티의 형성이 불안정할 수 있다.
Ⅰ. 서론
1. 문제제기
과거에 아기를 낳고 안 낳고의 문제는 개인적인 문제로만 여겼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아기를 낳고 안 낳고의 문제에 대해하여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에 개인적인 문제로만 취급하였던 출산의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화가 되고 있다. 출산 문제가 이슈화가
Ⅰ. 구조적 영역
1. 내적구조
1)가족구성
대상자는 시어머니, 시아버지, 삼촌2명, 남편, 아들 두 명과 함께 살고 있다.
2)성
대상자의 집에는 남자가 6명이고 여자는 2명이다. 여자인 대상자가 주로 집안일을 도맡아서 하고 있지만 가끔씩 남편이 도와주기도 한다. 여성과 남성의 역할을 명확하게
사람이 태어나 처음으로 속하는 공동체는 가정이다. 우리는 이 가정 안에서 가족 공동체를 형성하며 가장 기초적인 사회화 과정을 습득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누린다. 가족이 수행하는 기능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해 왔지만 사회를 구성하는 기초 단위로써의 가족의 중요성은 시간과 장
출산휴가를 고려해볼 수 있지 않은가요?
A2. 출산휴가는 산후조리를 포함하여 3개월이라고 하는데, 아이 출산 후 업무 복귀까지는
너무 짧은 기간입니다.
Q3. 이러한 상황에서 오늘날 나타나고 있는 '출산파업'운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A3. 저 같은 사례가 비단 저에게만 나
전후 베이비 붐(Baby Boom)을 경험했던 세계 각국은 베이비 붐 세대가 출산 적령기에 접어들게 되면 또 한 번의 인구 폭증을 경험하지 않을까 우려했다. 그러나 그 우려는 기우로 끝났고 지금은 출산파업(Baby Strike)이라는 복병을 만나 이의 해법에 골몰하고 있다. '무자녀 혁명'의 저자 메들린 케인은 100여
가족계획"으로, 대만과 태국에서는 "가정계획 중국에서는 계획생육 으로 번역되고 있다.
"Family planning"과 더불어 "planned parenthood", "responsible parenthood"란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birth control" (산아제한)이란 말이 사용되어 왔다.
또한 피임(contraception), 수태조절(conception control -> fertility regu
사회학자들은 규범과 기호의 형성을 통한 사회적 행동 양식 및 이들이 개인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규제적인 면을 강조한다.
캘드웰(Caldwell 1980)은 대중교육이 결과적으로 출산력을 감소시키는 촉매 작용을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교육은 교육정도의 향상에 따라 가족관계 및 가족 경제